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

원 달러 환율이 오르는 이유 + 환율에 따른 한국 주식 시장 전망 분석법

by Plaza1422 2022. 10. 2.

지금 우리 시대는 코로나 사태 이후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미국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9%에 육박할 정도로 엄청난 고비를 맞이 했는데요

때문에 국민들이 소비를 두려워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약 5% 안팎의 상승률만을 보였기에 상대적으로는 괜찮아 보일 수 있으나

국민들의 봉급은 거의 그대로인 반면 물가는 빠르게 상승했기에

소비에 대한 두려움이 커진 것은 미국뿐만이 아닙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이 물가만 상승시킨다면 정말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죠.

인플레이션은 자산의 가치를 상승시키기도 합니다.

 

 

자산의 가치(주식, 부동산, 가상화폐)가 상승하기 시작하면 상승장에 올라타기 위해 투자 열풍이 불기 마련인데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은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는 잘못된 행동은 아니지만 만약 지금처럼 강한 인플레이션 시기 이후에 갑작스레 금리를 인상하여 자산의 가치가 빠르게 떨어지게 된다면

빚을 내어 자산을 매입한 사람은 큰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금리가 오르면 주식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이 질문에 대해서는 간단명료하게 말씀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앞으로 말씀드릴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오르면 주식 시장은 암울해집니다.

왜냐하면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안정적인 이자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리스크를 감수하는 투자처인 주식 시장에 투자하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개인들의 경우는 금액이 적기에 은행 이자가 잘 체감되지 않아 주식만을 바라보는 경우도 많을 것이지만

큰 금액으로 운영하는 기관의 입장은 우리와 다를 것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 이후 “앞으로는 제로금리의 시대가 열릴 것이다.”라는 말을 믿고

자산이 상승할 것에 돈을 베팅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한창 “부동산 폭등” “내 집 마련” 등의 키워드가 유행하면서

대다수가 자산 중에서도 특히 부동산에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죠.

 

 

2021년 7월 기준, 한국 중앙은행 기준금리는 0.5%였습니다.

2022년 10월인 지금, 금리는 순식간에 2.5%에 육박했습니다.

 

 

기준금리가 0.5% 일 때 억 단위의 빚을 내어 부동산을 매입한 사람들은 기준금리가 2.5%인 지금 매 월마다 갚아야 할 이자와 원금이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금리가 0.5% 일 때와 2.5% 일 때 이자가 얼마나 차이 날까요?

 제가 금리의 변동에 따른 이자를 알려주는 글을 작성해 두었으니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란?, 가산금리란? 금리의 변화에 따른 이자의 체감>

   ▼            ▼ 

https://tres5.tistory.com/44

 

 

 

 41년 만에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최대폭의 상승을 보여...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 상승률 그림 자료

 

이 그림에서 6월의 9.1%가 의미하는 것은 미국 2021년 6월에 비해 2022년 6월의 물가가 9.1%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단 1년 만에 소비자 물가가 9.1% 상승했다는 것이죠.

 

 

이렇게 물가가 빠르게 오르면 생필품을 구매하는 것도 큰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금리를 인상해서 인플레이션을 방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현재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 이유 

 

그런데 9.1%의 상승률은 너무 큰 폭이기에 빠르게 상승폭을 줄이기 위해

금리를 일반적인 수준보다 많이 인상시켰습니다.

 

 

보통은 기준금리를 0.25%p 정도로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번엔 그럴 여유가 없었습니다.

미국은 2022년 내로 인플레이션을 2% 내로 낮추려는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국은 기준금리를 0.5%p 올리는 빅 스텝(Big Step)을 시행했지만 그것도 부족했는지,

기준금리를 0.75%p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Giant Step)을 최근 3 연속으로 시행했습니다.

 

* 빅스텝이란? : 기준금리를 0.5%p 올리는 것

* 자이언트 스텝이란? : 기준금리를 0.75%p 올리는 것

이러한 명칭이 붙은 이유는 일반적인 경우에는 0.25%p만 올리기 때문이다.

 

그 영향으로 전 세계적으로 다들 미국을 따라 급하게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왜 여러 나라들이 미국을 따라 금리를 올리기 시작했을까요?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달러의 가치가 이토록 상승하는 이유? (환율이 오르는 이유?)>

 

환율이 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2022-10-02 기준 1달러는 약 1400원입니다.

예전엔 1달러가 1100원과 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었지만 이제는 1달러를 얻기 위해서는 훨씬 많은 원화를 지불해야 합니다.

 

현재 상황처럼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하게 되면 기축 통화인 달러를 세계 최고의 강대국인 미국 은행에 맡기기만 하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달러 이외의 통화는 가치가 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많은 투자자들이 달러를 보유하고 싶어 하는 상황이고

달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 만큼 원 달러 환율은 꾸준히 오르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만약 한국이 금리를 인상하지 않으면 원화의 매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곧 원화를 보유할 이유가 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도 미국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따라서 금리를 인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우리나라가 금리를 따라 인상해서 미국과 비슷한 수준의 금리를 유지한다고 해도 기축 통화인 달러는 그 자체로도 큰 가치를 가지기에 원화는 상대적으로 무시받을 수밖에 없긴 합니다.

 

환율이 오르는 이유가 그렇게 복잡하진 않습니다만 어디까지 상승할지는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을 것입니다.

 

 

 

 

 

<환율이 오르면 한국 주식은 어떻게 될까>

 

-환율이 오르면 발생하는 현상-

기본적으로 환율이 오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한국 시장에 투자를 중단하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달러를 통해 원화를 구매하는데 만약에 1달러가 1000원일 때 한국 주식을 매수했다가 1100원일 때 달러로 바꾸게 되면 그들은 원화를 달러로 바꾸는 과정에서 첫 투자 대비 10%를 손해 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환율이 상승할 것이라 예상되는 흐름에서는 외국인들이 한국 시장에서 급속도로 빠져나가는 현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환율이 내리면 발생하는 현상-

하지만 반대로 환율이 오른 상태에서 떨어질 것이라 예상되는 흐름에서는 외국인들이 한국 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아주 매력적으로 보게 됩니다.

만약 환율이 올라 1500원이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들은 1달러를 원화로 바꾸어 1500원을 얻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환율이 하락하여 1달러가 1000원이 되었습니다.

그때 외국인이 가진 원화 1500원을 다시 달러로 환전하게 되면 1.5달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단순 환차익 만으로도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환율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 외국인들은 적극적으로 한국 시장에 돈을 투자할 것입니다.  

 

 

 

<앞으로의 주식 시장 전망 + 달러값 전망 (환율 값 전망), (원 달러 환율 전망) + 개인적인 주식 투자 의견>

 

여기부터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 많이 담겨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전 미국이 인플레이션을 2022년 안에 2% 내로 잡겠다는 강경한 목표를 내세운 만큼 앞으로의 금리 인상도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재도 자이언트 스텝을 연속 3차례나 시행했지만 이걸로도 부족하다고 생각하기에 기준 금리가 4% 이상으로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그렇게 된다면 원 달러 환율도 지금보다 더 상승하겠지요.

 

개인적으로는 1500원 ~ 1600원 사이까지 올랐다가 서서히 안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환율이 1500원을 돌파한 순간부터 조금씩 한국 주식을 분할 매수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아마 그 정도 시기엔 외국인 투자자들도 제법 들어올 것이라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한국 주식 시장의 전망은 단기적으로는 어둡지만 내년부터 슬슬 빛을 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의 투자 손실을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 의견은 의견일 뿐 참고만 하시고 언제나 현명한 투자 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