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과 경제

카카오 주식 1:5 비율 액면분할 거래정지기간 배당금 그 전망은 어떨까

by Plaza1422 2021. 4. 13.

카카오는 현재 1:5 액면분할이 확정되어 2021-04-12 ~ 2021-04-15일까지 거래 정지 상태입니다. 사흘간 거래가 중지된 것이죠. 그리고 이 거래정지기간이 끝나는 2021-04-16일이 된다면 카카오의 주가는 11만원 정도에서 시작하게 되며 기존 주주들에게는 1주당 5주로 주게 됩니다. 카카오가 1:5 액면분할을 결정한 이유는 단순합니다. 1주당 금액이 과거와 달리 너무 부담스러워졌기에 투자를 받기 힘들어진다는 이유로 액면분할을 한 것입니다. 국내든 해외든 이러한 이유로 액면분할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흔하며 액면분할 자체는 악재라고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1주당 금액을 낮춰 더 많은 투자와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주가 3년 그래프

 

 

 

그런데 사람들이 걱정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기업이 주식을 액면분할 한 이후로 보통 주가가 하락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삼성전자도 1:50으로 액면분할을 진행한 적이있었고 그 결과 몇 년간 5만원 대에만 머물러 5만전자라는 별명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그랬다고 해서 카카오도 반드시 그럴거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오히려 좀 다른 결과를 보여줄 것이라는 근거가 제법있죠. 그 당시 삼성전자같은 경우는 반도체 사이클을 타지 못한 시기였기에 주식자체의 매력이 떨어져 액면분할을 했음에도 투자자가 늘지 않았던 것으로 판단됩니다. 한마디로 삼성전자가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한 상태였다는 것이죠.

 

 

 

 

 

하지만 현재 카카오는 수많은 호재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글로벌시장에도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쓰지 않는 대한민국 국민은 찾아보기 힘들며, 그 이외에도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사람들이 관심을 크게 가지며 좋은 사업성을 가진 분야인 웹소설, 만화, 게임, 웹툰 등에서도 굉장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실적이 매우 좋고 그 기대감또한 엄청나 카카오게임즈는 이미 상장된 상태이며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뱅크 등도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물 들어올 때 노를 확실히 젓고 있는 모습입니다.

 

 

 

 

심지어는 '몸집 불리기'  속도 내는 카카오엔터 "美 상장도 검토" 라는 기사도 나왔습니다. 카카오가 미국시장에도 진출하려는 모습인데요, 최근 쿠팡이 미국증시에 상장하며 100조의 신화를 이뤄냈기에 덩달아 미국증시에 상장을 추진하려는 적극적인 모습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카카오가 굉장히 강한 추세를 보이며 올랐습니다. 그 이유로는 액면분할에 대한 기대감도 있을 수 있지만 핵심이유는 미국증시에 상장을 노리는 "두나무"의 지분을 카카오가 20%나 가지고 있다는 것에서 반영된 것입니다.

 

 

 

 

 

두나무는 어떤 회사일까?

간단하게 설명해드리자면, 최근에 암호화폐들이 엄청난 강세를 보였습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1비트코인이 무려 7800만원까지 치솟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자금이 암호화폐시장에 쏠렸습니다. 그런데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중에서 가장 수수료가 낮으며 인지도가 높은 거래소는 "업비트"라는 거래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 업비트를 소유한 회사가 바로 "두나무"이지요. 그렇기에 외국인이며 기관이며 많은 투자자들이 카카오에 많이 투자하게 된 것입니다. 카카오가 두나무 관련주로써 강한 상승을 하게 된 것이죠.

 

카카오 배당금

카카오는 폭발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높이는 데에 치중하는 기업이기에 배당금 자체는 매우 적습니다. 배당을 줄 돈으로 사업에 투자하는 스타일의 기업이지요. 보통 0.03~0.04% 수준의 배당만을 지급하기에 배당을 보고 사시는 분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주관적인 결론

카카오는 국내시장의 점유율이 굉장히 높은 기업입니다. 비록 글로벌 시장에서는 현재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는 매우 튼튼하며 다른 기업들이 따라잡기 힘든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입지를 다진상태에서 현재는 글로벌 진출까지 목표로 하여 북미 웹툰 플랫폼인 타파스를 인수했고 미국증시 상장에 관심을 두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끔은 이런 적극적인 사업수완 때문에 손해를 보거나 혹은 적은 순이익을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카카오의 사업방식 덕분에 지금의 카카오가 나온 것이고 국제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적극적인 사업방식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노리는 기업인 카카오는 액면분할 이후 개인투자자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 따르기에 언제나 신중하게 판단하여 현명한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